투텀뉴스

© oowgnuj, 출처 Unsplash

 

우선주 급등현상이 일어나고있다.

무서울정도로 아니 정말 최악의 시장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주식을 처음접하는 사람들은... 지금 이 우선주열풍 시장이 왜무서운지 모를것이다. 일단 우선주가 왜 올랐을까? 에 대한 질문 이전에 어떤 우선주들이 폭등했는데 종목을 봐보자. 내가 소개할 우선주는 삼성SDI우, 한화우, 삼성중공업우 이다.

이외에도 많은 우선주가 급등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우선, 우선주가 뭔지 알고가자.

우선주 : 보통주 보다 발행된 주식수가 작다. 주식수량이 작다는 것은 그만큼 주가 변동폭이 크다는 말이다. 보통주처럼 주주의결권이 없으며, 배당을 우선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 있다.


삼성SDI 우

먼저 삼성SDI우 먼저 살펴보자. 미쳤다. (클릭하면 자세히보인다)

간단히 설명하면.. 2020년 3월 19일 종가는 99,700원이었다. 그런데 6월 9일부터 큰폭의 상승세가 나타더니 6월12일에는 344,000원의 고가를 찍고 다시 26,2000원 종가로 마무리 했다.

이해가 가는가? 삼성SDI 는 분명 성장할 종목으로 평가받고 있는 주식이다. 그럼 우선주가 아닌 보통주를 살펴보자. 아래는 삼성SDI 보통주다.

그래프의 차이가 보이는가? 대게, 우선주와 보통주는 비슷한 양상으로 그래프가 흘러간다. (다만, 우선주는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는 있다.) 그런데 보통주와 전혀 반대 양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삼성SDI우는 변동폭이 아래 네이버증권정보만 보더라도 대단히 큰것을 알 수 있다.

누군가는 기뻐했을것이고, 누군가는 울었을 것이다.


한화 우선주

한화우선주도 심각하다. 지속상승하고 있다.

놀랍게도 6월 1일 한화우선주의 종가는 24,000원 이었으나 6월 12일 고가는 84,000원 종가는 72.000원이었다. 10일만에... 3배넘게 뛰어버렸다. 10일만에 말이다.


삼성중공업우

나는 삼성중공업우 의 대폭상승장이 다른 우선주들의 열풍을 불러일으켰다고 보고있다(여러이유 중 하나)

삼성중공업우가 큰폭으로 먼저 상승한 뒤, 다른 우선주 종목들까지 일정한 시간이 지나 대폭 상승했기 때문이다. 아마 개인적인 생각으로, 초보투자자들이라면

어? 삼성중공업우 계쏙 오르네? 내일도 오르겠지? 사야겠다. 라는 생각을 하거나, 아 들어갔었어야했는데.. 하고 후회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전혀 그럴필요없다. 저 시장을 아쉬워 하지 마라.

너무나 위험하기 때문이다. 차라리 안들어가는 것 또한 원금을 잃지않는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다.


© geralt, 출처 Pixabay

 

우선주가 급등하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기사를 보던, 뉴스를 보던... 여러 전문가들은 우선주 상승장은 매우매우 이상현상이라고 보고있다. 왜냐하면 그 기업이 크게 성장했거나, 영업이익률등이 세계적수준으로 높아지거나 한것이 아닌데도 주가의 상승폭이 너무 높게 올라가고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사람의 욕심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나는 판단하고 있다. 매수를 해야만 주가는 오르는데, 누군가가 계속 매수를 많이 하기 때문에 이런일이 일어나느 것이다. 우리는 그 누군가를 모를 뿐이다.

이제 한번 알아보자. 우선주 왜 오르는걸까?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다. 물론 나의 추측이므로 내 말이 다 맞닫고 판단할 수 없다. 왜냐하면 내가 주식을 하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알수 없기 때문이다. 아래에는 우선주가 오르는 여러 상황들을 한번 예상해본 것이다.

1. 개미의 합심 : 수만명 수십만명의 개미들이 동시에 합심하고 우리 우선주삽시다! 라고 외친뒤 계속해서 산다.

2. 기업의 장난 : 개미보다 자금력이 풍부한 기업은 종종 장난을 칠때가 있다. 큰 자금력으로 우선주를 대량 매수 한뒤 개미들이 상승에 참여할 때 적극적으로 매도를 할 수 있다. 다만 이번 우선주 폭등 장에서 기업의 매수보다 개미의 매수가 더 많은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3. 군중심리 : 우선주가 한번오르니 너도나도 개미들이 산 것이다. 내일은 오르겠지, 내일모레도 오르겠지! 와 같은 군중심리로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매수를 한 것이다.

4. 슈퍼개미 :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주식수량이 적기 때문에 변동폭이 높다. 그만큼 슈퍼개미, 리치개미라면 자신의 자금력을 바탕으로 대량주식을 구매할수 도 있다. 그렇게 가격을 뻥튀기 해놓고 군중심리를 유도할 수 있다.


우선주 구매해야할까?

나는 개인적으로 이미 신고가를 찍고 있는 우선주를 더이상 추가 매수 하지 않기를 조심스럽게 건네본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자금력이 바탕이된 슈퍼개미나 개인을 빙자한 기업이 지금 우선주 주가에 장난을 치고 있는 것이라면 분명, 그들은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한 행동일 것이므로 매도할 것이 분명하다. 엄청난 자금을 앞세운 매도세는 곧 주가가 바닥으로 떨어진다는 말과 다름없다. 아니면 사실, 이미 다 매도했을 수도있다.

2. 앞서 말한 그래프를 클릭해보면, 개인이 매수할때 외국인들은 엄청난 속도로 매도 하고 있다. 외국인들이 매도하고 개인들이 빠질 시에는 반드시 폭락이 온다. 결국 외국인 지갑만 채워주는 꼴이 되는 것이다.

3. 너무나도 무서운 시장이기 때문이다. 한순간에 부자가 될 수도 있다. 그렇지만 한순간에 당신이 원하지 않은 상황이 될 수있다. 500%

6월 1일과 비교해 11일 현재 삼성중공우 (339,500원▲ 78,000 29.83%)는 522.94%, 한화우 (72,000원▲ 7,100 10.94%)는 170.42% 올랐는데, 이런 급등장에서 산업전망성이 없거나 오를 이유가 딱히 없는데 오르는 상황이라면....이말은 그 반대로 -500% -178% - 170% 가 날 수 도 있다는 말이다. 그 이상 마이너스가 날 수도 있다.

4. 매도할 사람만 넘쳐나게 될 것이다. 지금의 우선주 급등현상은 카카오나 네이버의 주가가 오른것과는 너무나 다른 현상이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가 급등했을 때는 언택트시장에서 가장 눈여겨볼 만한 기업이며, 성장가능성등이 너무나 뛰어나기에 급등한 것이다. 하지만 이번 경우에 우선주들 중에서 대부분은.. 크게 오를 이유가 없다. 물론 삼성중공업같은경우 LNG선 수주라는 큰 호재가 작용 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 다섯번째 이유가 나온다.

5. 보통주와 비교했을때 함께 올랐는지를 보면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순히 LNG선 수주의 호재가 상승장을 시작시킨 주범이라면, 왜 삼성중공업의 보통주는 주가가 오르지 않았나? 배당금을 받기위해서, 우선주가 더 좋기때문에 개미가 몰렸다?? 이 또한 말이 안되는 논리다.

6. 주식시장에서 사람들은 돈을 벌고 싶어할 것이다. 나는 분명 누군가가 시작점을 끊은 것이고 그 사람은 돈을 많이 벌기 위해 이런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그 사람은 계획적으로 이 시장에 우선주 상승흐름을 놓았지만 지금 상승장에 함께 타려고하는 수많은 개미들은 아무런 분석도 하지않은채 욕심으로, 진입하고 있다. 욕심이 바탕이 된 주식투자법은 '투기' 로 이뤄질 수 밖에 없다. 차라리 쳐다도 보지 말고 미래 성장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나을 것이다.

7. 6월 12일 다우지수는 -6.9%를 찍었고 코스피는 약 -2%를 찍었다. 아침엔 -3%를 찍고 시작했다. 코로나19라는 아주 강력한 악재가 내재되어있고, 북한과 상황이 좋지 않은 지금(전단지살포 등) 아직 너무나 큰 악재들이 내재되어있다. 이런 시기에 큰 돈을 벌려고 투자했다가는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이 나의 판단이다.


사람들은 알아야한다. 돈을 빨리 벌고 싶어서 우선주를 사는 것이라면... 그것은 도박이다. 역사상 가장 큰 부를 이룬 사람들은 좋은 주식을 가장 오래 보유하고 있었던 사람이다. 좋은 주식을 잘찾아서 꾸준히 투자하여 기업과 같이 성장한다면 더 큰 부자가 될 수 있다.

이번 우선주 상승장에 모두들 조심하고, 큰 욕심을 버리길 바란다. 누구도 땅을 치고 후회하거나 눈물흘리지 않았음 좋겠다.

나는 우선주 시장에 진입하지 않을 것이다. 이번 시장은 단 10분만으로도 변동폭이 너무나 크게 변할 수 있는 아주 큰 리스크가 있는 초초초초위험 투자시장이기 때문이다. 나는 차라리 당분간 현금을 보유한 채로 코로나19상황을 지켜보며 성장가능성 있는 종목에 투자하도록 하겠다. 모두들 건투를 빌겠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