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텀뉴스

제놀루션

< 금일 상승이유 >

. 체외진단 의료기기 개발업체 제놀루션이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한 지 나흘째인 29일 20% 넘는 급등

. 국내외로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다시 크게 늘면서 수혜가 기대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 제놀루션은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한 지난 24일 공모가(1만4000원) 대비 100% 오른 2만8000원에 시초가를 형성해 ‘따상’을 기록했다. 개장 직후엔 상한가인 3만6400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다만 당일 상승 폭을 바로 반납해 2만4750원에 거래를 마쳤다.

. 제놀루션은 리보핵산(RNA)을 추출해 병원균의 유무를 확인하는 핵산추출제품을 개발하는 업체로, 해외에 RNA 추출장비를 수출하고 있다. 제놀루션은 코로나19로 RNA 핵산수출 장비, 시약 수출이 늘면서 올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


고체연료 관련주 (비츠로테크, 한양이엔지, 한화, 미코)

< 금일 상승이유 >

.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으로 한국의 우주발사체의 고체연료 사용제한이 해제되면서 관련주들이 강세

.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지난 28일 기자회견을 통해 2020년 7월 28일부터 고체연료 사용제한이 완전히 해제된다고 밝혔다.

. 이에 따라 한국 내 모든 기업과 연구소, 한국 국적을 취득한 국민은 기존의 액체연료를 비롯해 고체연료, 하이브리드형 등 다양한 형태의 우주 발사체를 제한 없이 연구·개발·생산·보유할 수 있게 됐다.


엑세스바이오

< 금일 상승이유 >

. 엑세스바이오(950130)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 신속진단키트로 브라질 식약위생감시국(ANVISA)로부터 긴급사용승인을 받았다는 소식에 급등

. 이 회사는 지난 26일 미국식품의약국(FDA) 긴급사용승인(EUA)을 받은 코로나19 항체 신속진단키트에 대해 브라질 식약위생감시국(ANVISA)로부터 긴급사용을 위한 제품 등록을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 ANVISA로부터 승인을 받은 ‘CareStart COVID-19 IgM·IgG’는 최근 미 FDA의 EUA 승인을 받은 동일한 제품으로 미국 국립 암 연구소 (National Cancer Institute)로부터 민감도 100%, 특이도 97.5%라는 우수한 성능을 입증받은 바 있다.

. ‘CareStart COVID 19 IgM·IgG’ 진단키트는 혈액샘플을 통해 10~15분 이내에 결과가 도출되는 현장진단제품으로 환자의 코로나19 항체 형성 여부를 통해 집단의 코로나 노출 정도를 추적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

< 금일 상승이유 >

. 국유화 가능성이 거론된 아시아나항공(020560)이 이틀째 강세

.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전날 기자들이 아시아나항공 국유화 가능성에 대해 묻자 “모든 가능성을 다 감안해서 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후 금융위는 이후 “원론적인 취지의 발언”이라고 덧붙였다.

. 아시아나항공은 HDC현대산업개발(294870)-미래에셋대우(006800) 컨소시엄에 매각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업황이 급격히 악화되며 딜이 지연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에 재실사를 요구한 상태다.

. 한편 아시아나항공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8000억원 규모의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면 아시아나 지분 37%를 보유한 최대주주가 된다.


이노메트리 / 넥스트아이

< 금일 상승이유 >

.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SK는 최근 이노메트리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지며 급등

. 인수 지분규모는 이노메트리 최대주주인 넥스트아이 지분 40.62%와 김준보 이노메트리 대표이사의 지분 17.21% 등이다.

. 대주주의 지분 매각 프리미엄을 제하고 주당 매입가격을 지난주 평균 단가로 계산할 시 인수 금액은 약 1천억원 수준이다.

. 2008년 6월 설립된 이노메트리는 엑스선(X선)을 활용한 2차전지 검사 장비 제조사로, 2018년 12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 자동차나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2차 전지의 내부 결함을 엑스레이를 통해 검출하는 장비를 만들고 있으며, 국내 엑스레이 검사장비 시장 점유율의 약 97%를 차지하고 있다.

. 이번 SK그룹의 이노메트리 인수는 2차전지 검사 공정 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 최근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2차전지 공정에 필요한 장비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국내 2차전지 검사 장비의 대부분이 외관검사기인 것과 달리 이노메트리의 장비는 엑스레이를 활용해 내부 결함을 찾아낼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닌 것으로 평가된다.


삼성제약

< 금일 상승이유 >

. 임상 3상을 종료한 췌장암치료신약인 GV-1001 의 최종보고서 기대감 때문에 삼성제약(001360) 상승

. 여기에다 모회사인 젬백스의 알츠하이머치료제 GV1001 의 임상 2 상 최종보고서가 긍정적으로 나온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

. 리아백스주는 임상 중간분석결과 독립적데이터모니터링위원회 (IDMC)로부터 임상시험을 지속해도 좋다는 긍정적 권고를 받아 임상을 마쳤기 때문에 최종보고서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는 이유다.

. 한편 모회사인 젬백스가 GV-1001의 알츠하이머 치료제로서의 임상 2 상 결과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전체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 최종보고서는 국제저널지의 논문을 통해서도 발표될 예정이다. 알츠하이머치료제에 대해서도 삼성제약이 라이센싱 도입, 신약개발에 나설가능성이 있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